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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 saw & watched/exhibition

[국립중앙박물관/예르미타시 박물관 소장품] 예르미타시 박물관 展, 겨울궁전에서 온 프랑스에서 온 미술(2017.12.19. - 2018.4.15

by SO SWEET STELLA 2018. 4. 15.





예르미타시 박물관 展, 오랜만에 마주한 좋은 전시다.
이렇게 좋은 전시를 전시 기간 내내 놓치고 있다가 전시 막바지에 다녀온 것은 참 아쉬운 일이다.
미리 다녀왔었더라면 전시 기간 동안 몇 번 더 다녀오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지양해야할 표현이라고는 하나) 세계 3대 박물관이라 불리는 박물관 중 대영박물관과 루브르 미술관은 잘 알고 있고 또 가보기도 했지만 예르미타시 박물관은 사실 잘 알지 못했던 곳이다.
(그도 그럴 것이 루브르, 대영박물관은 3대 미술관 안에 고정으로 들어가는 박물관이고 바티칸미술관이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이 예르미타시 박물관 대신에 꼽히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안타깝게도 대영박물관 루브르 미술관은 기대와 달리 그렇게 인상적이지 않았다.
예르미타시 박물관도 그렇지 않을까하는 마음에 전시에 대한 기대가 낮았고 그래서 전시회 가기를 주저하다 느즈막히 다녀온 것 같기도 하다.


예르미타시 박물관은 로마노프 왕조의 겨울궁전으로 옐리자케타 여제 시기에 건축되었다고 한다.
예르미타시는 프랑스어 hermitage를 러시아식으로 발음한 이름으로, (h)ermitage(에르미타주)는 프랑스어로 은둔처를 뜻한다.
예르미타시는 Hermitage의 러시아식 발음을 맞춤법 규정에 맞추어 표기한 것이다.
본래는 예르미타시 박물관이 아닌 에르미타주 박물관 더 잘 알려져있다.
예르미타시 박물관은 예카테리나 2세가 수집한 소장품을 기반으로 서유럽의 다양한 예술품과 현대미술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예르미타시 박물관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는 과거 러시아 제국의 수도로 러시아의 수도인 모스크바의 북쪽, 러시아의 북서쪽에 위치한다.
러시아는 아시아부터 유럽에 걸쳐 있는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다.
문화적으로는 유럽에 가깝지만 러시아 혁명을 통해 사회주의 노선 걸으며 여타 다른 유럽과는 문화적 단절이 생겼을 것이다.
지리적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 유럽과 닿아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에 있어 유럽으로 향한 창 역할은 한다.
예르미타시 박물관, 겨울궁전의 은밀한 수장고, Hermitage를 생각하면
이는 과거에도 마찬가지였던 듯하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예르미타시 박물관 소장 품 중 80여개의 프랑스 회화와 조각을 소개했다. 다소 적은 수의 작품이지만 시대에 따라 작품을 분류해서 전시하고 있어 시대에 따른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전시다.


전시는 예르미타시 박물관의 역사를 설명하는 프롤로그, 1부(고전주의, 프랑스 미술의 번영), 2부(로코코와 계몽의 시대), 3부(혁명과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4부(인상주의와 그 이후), 에필로그 이렇게 여섯 파트로 나뉜다.
1부에서 4부까지는 시대와 사조에 따라 작품을 나누어 전시하고 있다.


1부에서는 고전주의 작품과 아카데믹한 작품을 주로 볼 수 있었다.
서구의 문화는 그리스 신화를 기반으로 한 헬레니즘과 구약성서를 근원으로 둔 헤브라이즘이 가장 큰 축이다.
고전주의 작품 역시 그리스 신화와 성서 속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신화 속 신들의 특징을 찾아서 어떤 신인지 미리 맞춰 보거나 어떤 이야기를 그린 것인지 생각해 보는 것도 꽤 재미있다.
물론 그림이나 조각에 대한 설명이 꽤 상세하게 적혀 있어서 성서 속 이야기나 신화를 잘 알지 못해도 무리 없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오디오가이드를 대여 할 수 있고, 하루 세 번 도슨트를 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설명이 잘 쓰여 있었다.
어린이 관객을 위해 생각해 보면 좋은 점, 그림 체험 방법을 큰 글씨로 써 두어서 아이가 관람하기에도 좋은 전시일 듯하다.
(나는 아이 관람객이 적은 전시를 선호하지만)
전시장에는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이 흐르는데 어떤 음악인지도 전시장 한켠에 안내해 두고 있다.


전시관을 둘러보면 여러 면에서 참 친절하고 섬세한 전시임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루이 레오폴드 부알리, 당구시합(1807년)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낭만주의 시대 작품 속에서는 성서나 신화 속 이야기 보다는 당대 민중의 살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드레스를 입고 당구하는 모습이 굉장히 신선해서 눈길이 갔다.




위베르 로베르, 콜로세움(1761년 이후)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18세기에는 이탈리아 폼페이와 헤르쿨라네움을 여행하는 ‘그랜드투어’가 성행했고, 고대 건축을 주제로 위베르 로베르의 그림이 러시아 왕실과 귀족들에게 인기가 많았다고 한다.
콜로세움과 밭이라니, 압구정이 있는 압구정 옛 모습이 이런 느낌일까.
주변에 아무 건물도 없는 콜로세움이 모습이 새롭다.




전시를 관람하러 와서 콜로세움과 클레리소의 소묘만 보고 간다해도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 같다.
18세기에 콜로세움을 비롯한 이탈리아의 건축물을 그림에 그대로 재현에 두었다니 역사적으로도, 건축사적으로 충분히 가치가 있는 그림이 아닐까.




샤를루이 클레리소, 클레리소의 소묘, 폐허 위의 환상(1782)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클레이소의 소묘는 고대 건축물의 특징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다.
고대 유적 건축물을 그대로 묘사한 건축 그림에 상상한 풍경을 더한 클레리소의 소묘는 당대에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예카테리나 2세가 그의 그림 대부분을 구입했다고 한다.
예카테리나 2세는 단순히 그림이나 조각 작품을 마구잡이로 사 들인 것이 아니라 그림의 가치를 읽는 눈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워낙 섬세하고 자세하게 고대 건축물을 묘사한 덕에, 고대 건축물의 과거 모습을 확실하게 눈에 담을 수 있었다.




장레옹 제롬, 고대 로마의 노예시장(1884년 경)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로대로마의 노예시장, 사진으로 찍은 듯 생생한 그림이었다.
얀 반 에이크가 유화 기법을 만들어 내면서 반질반질한 표면의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유화그림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이 코팅한 듯 반질반질한 표면이다.
개인적으로는 마티에르야 말로 유화만이 가진 특징이고 유화물감을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는데, 아 이게 바로 유화를 처음 그리기 시작하면서 생긴 유화그림의 특성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다.
그림도 그림의 장면도 모두 극적이었다.




외젠 부탱, 트루빌 해변(1894년)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러시아 제국 궁전에 있던 소장품 전시한다고 해서 근대 미술은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모더니즘 작품도 관람할 수 있었다.
러시아 혁명으로 귀족의 예술품을 몰수했고, 몰수한 예술작품을 예르미타시 박물관에 모아 놓았기 때문이다.
어떤 이의 불행이 오늘 날 나에게 이득이 되기도 한다.


모네의 스승으로 알려진 외젠 부탱, 구름을 잘 표현하기로 유명한 외젠 부탱의 그림은 인상 주의에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클로드 모네, 지베르니의 건초더미(1886년)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4부 인상주의 섹션으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정면에 모네의 작품이 보인다.
인상주의 작품을 가장 좋아하는 터라 참 반가웠다.
건초더미가 보이는 풍경이지만 건초더미 뒤로 개양귀비가 보인다.
지베르니와 지베르니의 개양귀비가 보이는 풍경이 참 익숙하다.




폴 세잔, 마른 강 기슭(1888년 경)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인상주의에 영향을 준 외젠 부탱 작품부터 후기 인상주의 세잔 작품까지 몇개 안 되는 작품이지만 인상주의의 역사가 전시잔에 있다.


나는 파리에서 생활하는 동안 거의 매일 미술관에 갔다.
그 동안 좋아하게 된 작가가 바로 세잔과 모네, 이번 전시회에는 모네 작품 옆에 세잔의 작품이 있었다.
세잔과 모네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다시 보니 파리 생각이 나 기분이 좋다.


인상주의, 물에 비친 풍경, 세잔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모여 있는 작품이다.
한참 동안이나 그림 앞에 서서 감상했다.




앙리 마티스, 푸른 주전자와 레몬(1897년)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전시를 보다 보면 유명한 작가의 별로 유명하지 않은 작품을 보았을 때 굉장히 반갑다.


이번 전시에서는 야수파로 유명한 앙리 마티스의 초기작품을 볼 수 있었다.
채도가 높은 야수처럼 강렬한 색채의 작품만을 알고 있었는데 채도가 낮은 인상주의 작품은 처음이다.
굉장히 새롭기도 하고 아직은  날것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다.
세잔 그림 느낌이 좀 나기도 했는데, 마티가 아카데믹한 그림을 벗어나면서 세잔풍의 그림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베르나르 부페, 겨울 궁전(1991년) 사진 출처: https://www.hermitagemuseum.org



4부까지 전시를 다 보고나면 겨울 궁전이 보인다.
정말 예르미타시 박물관에서 전시를 관람하고 나와 전경을 바라보는 느낌을 준 것일까?
예르미타시 박물관 내부 모습을 보면서 시작한 전시는 예르미타시 박물관의 외부 전경을 보며 끝난다.


예르미타시 박물관 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중앙 박물관이 현재 위치로 이전 하기 전에 이전 중앙 박물관에서 예르미타시 박물관 전을 했었고, 예르미타시 박물관 특별관에서 중앙 박물관 소장품을 2회에 걸쳐 전시했다고 한다.
일회성으로 그냥 소장품을 받아 전시하는 것이 아니라 예르미타시 박물관과 중앙 박물관이 서로 교류를 하며 전시를 기획하기 때문에 이렇게 구성이 탄탄하고 좋은 전시가 나온 것이 아닐까.


러시아는 잘 모르는 나라고 여행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이번 예르미타시 전을 보고 나니 러시아, 특히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여행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며칠이 걸려도 좋으니 예르미타시 박물관의 소장품을 전부 관람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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